굴 장염 왜 걸릴까?
특히 굴은 세균성 설사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바닷물에서 생활하는 굴은 다양한 세균을 포함하게 되며, 이 중 일부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잘못된 조리 방법이나 충분하지 않은 조리 시간은 세균이 증식되어 소화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장염 증상이 있고 굴보쌈, 석화 등 겨울철 생굴 음식이 많아지면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이 증가하는데, 세척이 잘 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굴 설사 증상
해산물을 섭취한 후 발생하는 설사는 대체로 1-2일 내에 잠잠해지기도 하지만, 개인의 체질, 면역력, 섭취한 해산물의 양과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당일은 과다한 배설과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날에는 복통과 복부 불쾌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3일 이후에는 증상이 호전되거나, 바이러스가 몸에 남아 있는 경우 증상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해산물을 즐긴 후 갑작스런 설사가 시작되었다면, 이는 단순한 소화불량이 아닐 수 있습니다. 설사 외에 구토, 발열,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식중독 또는 알레르기 반응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설사 증상이 24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끊임없는 목마름, 피로감, 피하, 구토 등 탈수 증상이 동반된다면 심각한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더 악화되기 전에 근처 내과를 찾아가야 합니다. 증상이 심화될 경우 즉시 병원을 가야합니다. 만약 고통스러운 복통이나 혈변 등이 나타난다면, 이는 심각한 내장 기관의 문제일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병원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굴많이 먹으면 설사 많이 하나요?
굴은 맛있는 해산물 중 하나이지만, 동시에 다양한 바이러스와 세균의 번식지로 굴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굴 내에 존재하는 바이러스와 세균 중 일부는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노로 바이러스는 굴을 통해 쉽게 전파되며,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 조리되거나 저장된 굴은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굴 자체가 설사를 유발하는 음식은 아닙니다. 적절한 조리와 저장 방법을 통해 이러한 문제는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수 있으니, 자신의 상태를 고려하여 굴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즉, 굴을 즐기는 것에는 문제가 없지만, 섭취량과 조리 방법, 그리고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굴먹고 설사 할때 대처법
장염시 수분 보충은 무조건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설사로 인한 체내 수분 소실은 탈수 상태를 초래하므로, 물뿐만 아니라 '포카리스웨트'나 '게토레이' 같은 이온음료를 통해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왠만하면 금식하고 물을 많이 마시거나 스포츠 음료를 설사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 마시는게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는 자극적이지 않는 음식 먹기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미죽이나 호박죽은 위장을 부드럽게 해주며, 영양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매운 물김치는 위장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매운맛을 줄인 물김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콩나물국은 소화를 돕고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더기가 있는 국을 먹어도 배가 꾸륵거리거나 통증이 없다면 미역국 역시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이 되며, 위장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염 수액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 치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영양소에 보충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진단 후 장염 수액을 맞게 되면 자연치유하는 시간 보다 더 수분보충과 에너지 보충을 빨리 할 수 있습니다. 설사 억제제나 탈수 증상을 완화하는 약을 복용해 볼 수 있지만, 이는 임시적인 대처법이므로,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굴 설사 예방
굴 냄새, 색깔 등 신선도 확인하고 항상 생물을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굴, 해산물 어패류 등은 금방 상할 수 있기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굴을 섭취하기 전에는 신선한 굴은 겉껍질이 닫혀 있거나, 살짝 열린 경우에도 손가락으로 살짝 눌렀을 때 닫히는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또한, 냄새 역시 신선한 바다 냄새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굴은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굴에는 노로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조리하지 않으면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굴을 먹지 않을 때는 반드시 냉장 보관하세요. 굴은 상온에서 빠르게 부패하므로, 냉장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굴을 구입한 후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굴먹고 설사 했을때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장염을 경험해봤을 때 제 생각에는 수분섭취, 물을 자주 마시고 아예 금식하는 게 제일 빠른 해답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3일차에 병원에서 링거를 맞았는데 확실히 장염수액을 맞으니 그날 증상이 좋아지면서 죽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아프면 곧바로 증상을 진단 받고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여름철에 음식이 빨리 상해서 음식 보관과 먹을때 확인하지만 겨울철에는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에도 해산물을 먹을땐 조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왼쪽 윗배 통증 급성 췌장염 증상, 황달 원인 60% 이상이 술 때문
손목 시큰 손가락 관절 통증 원인 마디 부음 – 건초염,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3가지 이렇게 치료하세요!
손끝 찌릿 저림 손 마사지기 비교 및 추천 제품 3가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다리가 붓는 이유 손발, 종아리가 아픈 이유 뭔가요? 압박스타킹 효과 (1) | 2024.01.21 |
---|---|
피부가려움증의 원인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 차이점 (1) | 2024.01.21 |
다발성 골수종 치료, 완치 가능 할까? 프로테아좀 억제제 종류와 차이점 총정리 (1) | 2024.01.17 |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발목 무릎 통증 치료법 (0) | 2024.01.16 |
텔로미어 늘리는법, 좋은 음식 영양제 노화 방지 정말 될까? (2) | 2024.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