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뇨 합병증 눈 시력 저하, 당뇨망막병증 증상 및 치료
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 합병증 눈 시력 저하, 당뇨망막병증 증상 및 치료

by hapmind 2023. 12. 23.

당뇨 합병증 눈 시력 저하,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에 의한 시력 손상은 당뇨의 진행 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시력 변화가 나타날 수 있지만, 당뇨의 치료가 길어지면서 합병증으로 영구적인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초기 단계에서는 레이저 치료나 약물 주입 치료방법으로 손상된 망막을 치료하여 시력 손실을 막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혈관이 생기고 망막이 부풀어오르면서 시신경이 계속 자극이 된다면 당뇨망막병증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악화가 지속된다면 망막이 벗어나거나 심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영구적인 시력 저하 증상과 실명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3개월~1년의 주기적인 안과 검진을 하고 특히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조금 더 자주 눈 건강 관리를 해야 합니다. 합병증의 근본적인 원인인 당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당뇨병을 잘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당뇨망막병증 원인과 증상

 

당뇨망막병증 원인은  인슐린의 부족이나 기능 장애 당뇨병이 오랜 시간 동안 관리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눈의 합병증으로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서 망막과 같은 미세혈관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망막은 우리의 눈의 뒷부분에 위치해 있고 우리가 어떤 것을 보았을 때 뇌로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당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망막의 미세혈관을 점점 약화시키고 결국 비정상적인 혈관을 만들어 망막의 부어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병 환자 뿐만 아니라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임산부 등의 사람들에게도 당뇨망막병증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안과 검사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당뇨망박병증 증상

보통 불편함이나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다가 눈의 손상이 악화되면서 점점 일시적인 시력 저하, 길을 걸을 때 앞이 뿌옇게 보이거나 안경을 써도 선명하지 않은 시야, 눈 앞에서 흔들리는 작은 검은 점들, 색상이나 건물이나 시야 앞에 있는 사물의 형태가 왜곡되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점점 더 심각해진다면  눈물이 과도하게 나거나, 눈에서 피가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이때는 발견 하자 마자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시력 저하: 아침에 일어나니 글씨를 읽는 것이 불편하다거나, 텔레비전 화면이 더욱 흐릿해 보이는 등의 시력 저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렷하지 않은 시야: 바로 앞에 있는 메뉴판의 글씨가 흐려서 보이지 않거나 알파벳 'P'가 'O'처럼 보이는 등의 시야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떠다니는 검은 점: 하늘을 바라보거나 흰색 벽을 보는 동안 작은 검은 점이나 선들이 둥둥 떠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눈 내부의 출혈로 인해 발생되는 증상 일 수 있으니 전문의 상담을 빨리 받아야 합니다.

 

사물의 왜곡: 횡단보도의 선들이 구부러져 보이거나, 사각형의 창문이 오목하게 보이는 등의 시각 왜곡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눈물 또는 출혈: 눈물이 과도하게 나거나 피가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급격한 시력의 저하 증상
  •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
  • 물체가 이상하게 변형되어서 보이는 현상

 

당뇨망막병증 치료 방법

 

혈관 성장 억제 약물 치료: 눈안으로 직접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 방법으로 눈의 부종와 비정상적인 혈관이 계속 발생하고 성장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 망막의 손상된 혈관을 치료하고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 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출혈이 있는 혈관을 치료하여 혈액이 새는 것을 막아 비교적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유리체 제거 수술 : 출혈이나 흐릿하게 보인는 부분의 조직을 제거하여 시력 저하를 개선시킬 수 있고 망막의 위치를 고정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환자 개인의 건강 상태와 당뇨망막병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으로 비정상 혈관의 성장과 눈 부종을 위해 레이저 치료나 약물 주사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지만 망막병증 증상이 너무 많이 진행되어 출혈이 심해지거나 망막이 벗어나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눈에서 출혈이나 시야가 점점 흐릿한 증상 등과 같은 시력저하의 증상이 심해진다면 관련 조직을 제거하고 망막을 제 위치에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모든 치료 방법들은 당뇨망막병증 진행을 늦추거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당뇨병 관리와 정기 검진을 통해 초반에 망막병증 증상을 찾아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시력 관리하는 방법

눈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눈 시력 관리 하는 방법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양 균형 잘 잡힌 식사

신선한 과일, 야채, 낮은 지방의 단백질 음식 등을 포함하는 건강한 식단으로 먹으면서 눈에도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비타민 A, C, E와 오메가 3 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눈을 쉬게 하기

요즘은 거의 대부분 사람들이 컴퓨터 또는 휴대폰로 다양한 재밌는 영상 컨텐츠와 공부를 합니다. 화면을 너무 많이 보게 되면 눈은 금방 지칠 수 있고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틈틈이  20분마다 화면에서 눈을 떼고 시선을최대한 멀리 향해 20초 정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과 금주

금연과 과음은 눈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흡연과 과한 음주는 당뇨망막병증뿐만 아니라 백내장, 황반변성 등 여러 눈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금연과 금주를 실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출 시 모자와 선글라스 사용하기

햇빛을 직접적으로 눈에 쬔다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외출 할때는 모자나 선글라스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해야합니다.

매년 안과 검진 받기

눈 건강 문제를 일찍 발견하고 치료한다면 시력저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당뇨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 미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당뇨 합병증 눈 저하 증상 당뇨망막병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눈에 이상이 오면 일상생활에 엄청난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항상 혈당관리를 위해 건강관리 하시고 알려드린 눈건강 유지방법을 참고하여 당뇨망막병증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 증상 및 치료, 합병증 당뇨망막병증 예방 방법

 

당뇨 증상 및 치료, 합병증 당뇨망막병증 예방 방법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 당뇨병 환자 수가 늘고 있고, 젊은 연령층에서의 발병률 역시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당뇨병은 우리나라에서 5대 사망 원인 중 하나로 꼽히며, 특히 겨울에는 신체의 혈액

haphealthylife.tistory.com

 

관절 영양제 프로테오글리칸 효능

 

관절 영양제 프로테오글리칸 효능 - haphealthylife

관절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노인이 되기 전 20대부터도 무릎과 손가락 관절이 점점 노화되고 통증이 오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미리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관절 영양제 프로

haphealthylif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