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다리 저림과 허리통증이 고민이라면, 이 두 가지 문제 모두 일자허리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자허리는 척추의 자연스러운 S선이 사라져 척추에 무리가 가며, 이로 인해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발생하곤 합니다. 따라서 허리통증을 해결하려면, 척추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고 일자허리 교정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왼쪽 다리 저림과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일자허리 교정운동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자허리 원인
운전 중에 허리를 과하게 뒤로 젖히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자동차 운전하면서 좌석을 너무 뒤로 젖히는 자세로 장시간동안 운전을 하면 허리에 부담을 주어 일자허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낮은 굽의 신발을 신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이힐을 오랜 시간 착용하면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무릎와 척추에 부담이 가해져 일자허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굽히지 않고 앉거나 일어날때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나 무거운 물건을 들고 무릎을 굽히지 않고 허리를 사용하면 허리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져 일자허리를 유발뿐만 아니라 허리디스크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를 말아서 자는 자세 좋지 않습니다. 편안하게 잠을 자기 위해 허리를 말아 자는 것 역시 척추에 부담을 주어 일자허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자허리의 증상
일자허리의 증상은 미묘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특히, 전신 피로감이나 허리 뻐근함과 목통증과 어깨까지 뻐근 등의 불명확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체력 저하나 스트레스로 오해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뒷목 땡길 때 스트레칭 일자목 치료 3가지 및 교정 기간 👇
또한, 허리를 자주 삐끗하는 경험이 있다면, 이는 척추의 안정성이 떨어져 허리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고 있는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자허리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는 누웠을 때 목과 허리 사이에 틈이 거의 없는 현상입니다. 이런 증상은 척추의 자연스러운 S자 곡선이 일자로 변했음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허리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져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자허리는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나타나는 허리통증, 허리 부위의 근육 경직, 허리가 아프고 뻑뻑해져서 몸을 움직이기 힘든 상태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증상들이 있다면 일자허리를 의심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 허리 교정 하는 법
일자허리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척추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유지하고 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바른 생활 습관과 교정 운동을 통해서 일자허리 치료와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허리편한의자 사용하기
자신의 체형에 맞는 의자는 척추와 허리를 올바르게 지지해주므로 일자허리를 가진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체형에 맞는 의자는 체형에 따라 앉는 부분과 등받이가 편안한 위치에 있어 안정적으로 앉기에도 좋습니다.
등받이가 직각인 의자는 척추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직각 형태의 의자는 등받이가 바로 세워져 있어서 척추를 적절하게 지탱해주어 허리 뒤에 쿠션을 놓아 좀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쿠션은 허리에 부드러운 지지력을 제공하여 오랜 시간 앉아 있어도 편안함을 유지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높이 조절이 가능하면 키가 작은 사람부터 큰사람 까지 개인의 신체 조건에 따라 의자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허리에 부담을 줄여줍니다. 의자 높이를 자신의 키와 다리 길이에 맞게 조절하면 체형에 따른 불편함 없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습니다.
발받침이 있다면 발을 올리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므로 좋습니다. 발받침이 있으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켜서 허리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랜 시간 앉아 있으면 척추에 부담이 가므로, 가급적 한 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서 스트레칭하거나 걷는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허리 운동
플랭크 운동하는 방법
- 바닥에 엎드려 팔꿈치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손가락은 전방을 향하도록 합니다.
- 발끝을 바닥에 받쳐 무릎을 들고, 전신이 일직선이 되도록 몸을 들어올립니다.
- 복부와 힙 근육을 굳게 잡으며, 허리가 처지거나 엉덩이가 높아지지 않도록 합니다.
- 눈은 바닥 앞쪽을 보며 목을 편안하게 유지합니다.
- 이 자세를 유지하면서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쉽니다.
버드독 운동하는 방법
- 네발로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은 바닥에 붙인 채로 시작합니다.
- 손은 어깨 바로 아래에, 무릎은 골반 바로 아래에 위치시킵니다.
- 한쪽 팔과 반대쪽 다리를 동시에 바닥에서 들어올립니다. 팔은 귀 옆으로, 다리는 바닥과 평행하게 들어올립니다.
- 이때 허리를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고, 복부 근육을 굳게 잡아줍니다.
- 팔과 다리를 천천히 원래 위치로 내려놓고, 반대쪽 팔과 다리를 같은 방법으로 수행합니다.
허리 통증이 심하지 않고 허리디스크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 아래 두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허리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레그레이즈와 캣카우 운동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그레이즈 운동하는 방법
- 바닥에 누워서 두 다리를 바닥에 붙인 상태로 시작합니다.
- 양 팔은 몸통 옆에 놓고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어깨와 팔꿈치는 바닥에 붙입니다.
- 두 다리를 바닥에서 들어올리면서 천천히 공기를 내쉽니다.
- 다리를 최대한 높이 올리되, 허리는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주의합니다.
- 이어서 다리를 천천히 내려놓으면서 공기를 들이마십니다.
캣-카우 운동하는 방법
- 네발로 엎드린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손은 어깨 바로 아래에, 무릎은 골반 바로 아래에 위치시킵니다.
-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등을 아치형으로 만들어 올리고 (캣 포즈), 고개는 가슴 쪽으로 숙입니다.
-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등을 원래 상태로 돌리고, 이번에는 등 중앙을 아래로 내려놓고 고개와 엉덩이를 올립니다.
- 이 두 가지 동작을 번갈아 가며 수행합니다.
결론
왼쪽 다리 저림과 허리 통증은 일자허리 증상의 주요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이 심해지면 허리디스크 악화의 위험도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자허리 교정 운동을 통해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허리 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허리 강화 운동을 할때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 하에 운동하고 통증이 지속되면 즉시 의료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허리 삐끗, 심해지는 허리통증이라면 급성요추염좌 증상, 치료, 회복기간 및 예방법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운동 철분제 마그네슘 효과 있을까? 다리저림 치료 2가지
목 통증 어깨 뻐근 목 디스크 증상, 보존적 치료 및 수술적 치료 방법 총 11가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잔기침 멈추는법 마른 기침 원인 빨리 낫는법 도와드릴게요! (4) | 2024.01.09 |
---|---|
CRPS 초기증상 원인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치료 완치 가능할까? (2) | 2024.01.08 |
손끝 찌릿 왼쪽 손가락 저림 손가락 관절 통증 손목 마사지기 가성비 제품 사는 법 (4) | 2024.01.03 |
배아픔 설사 급성 췌장염 증상 치료와 췌장염 음식 어떤걸 피해야 (2) | 2024.01.02 |
하지불안증후군 응급처치 병원 치료 없이 민간요법 으로 완치 할 수 있을까요? (0) | 2023.12.29 |